더 이상 복잡하게 NO! 새마을금고 금융인증서 발급, 초간단 3단계 완전 정복 가이드
금융 생활의 필수 요소인 금융인증서, 새마을금고에서 어떻게 발급받아야 할지 막막하셨나요? ‘공동인증서’라는 이름에 익숙했던 분들에게 ‘금융인증서’는 낯설 수 있지만, 발급 방법은 훨씬 간편하고 편리해졌습니다. 특히, 새마을금고 스마트뱅킹 앱 ‘MG더뱅킹’을 이용하면 영업점 방문 없이, PC에 복잡하게 설치할 필요 없이 3분 만에 발급이 가능할 정도로 매우 쉽습니다. 이 글을 통해 새마을금고 금융인증서 발급의 모든 것을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목차
- 금융인증서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 새마을금고 금융인증서 발급의 전제 조건 (인터넷뱅킹 가입)
- MG더뱅킹 앱을 이용한 금융인증서 발급, 초간단 3단계
- 3.1. 1단계: MG더뱅킹 앱 접속 및 인증센터 진입
- 3.2. 2단계: 본인 확인 및 클라우드 연결
- 3.3. 3단계: SMS 인증 및 인증서 발급 완료
- 금융인증서의 장점 및 활용 범위
- 자주 묻는 질문 (FAQ)
1. 금융인증서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의 새로운 이름이자 혁신적인 대안
금융인증서(New-Sign)는 기존에 사용되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결제원에서 개발한 새로운 인증 서비스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클라우드 기반 저장 방식’입니다.
- 기존 공동인증서의 불편함: 매년 갱신해야 했고, PC나 USB에 저장하여 기기마다 복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 금융인증서의 편리함:
- 클라우드 저장: 인증서가 사용자의 기기가 아닌 금융결제원의 안전한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됩니다. 덕분에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어떤 기기에서든 인증서 복사 없이 6자리 비밀번호만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3년의 긴 유효기간: 1년마다 갱신할 필요 없이 한 번 발급으로 3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간편한 비밀번호: 복잡한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대신 6자리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인증합니다.
새마을금고에서 인터넷/스마트뱅킹을 이용한 이체, 상품 가입, 비대면 계좌 개설, 각종 증명서 발급 등 주요 금융 거래를 위해서는 본인 확인을 위한 금융인증서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2. 새마을금고 금융인증서 발급의 전제 조건 (인터넷뱅킹 가입)
가장 먼저,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새마을금고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온라인 금융 거래를 위한 기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새마을금고 계좌 보유: 새마을금고의 입출금 계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인터넷뱅킹 가입:
- 영업점 방문: 아직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신분증과 계좌를 가지고 가까운 새마을금고 영업점을 방문하여 인터넷뱅킹 가입 신청을 해야 합니다. (보안카드 또는 OTP도 함께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비대면 가입: 이미 새마을금고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MG더뱅킹’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스마트뱅킹 가입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넷뱅킹 가입이 완료된 고객이라면, 이제부터는 모바일 앱을 통해 아주 쉽게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MG더뱅킹 앱을 이용한 금융인증서 발급, 초간단 3단계
PC 없이, 3분 만에 끝내는 모바일 발급 과정
새마을금고의 공식 스마트뱅킹 앱인 ‘MG더뱅킹’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금융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앱이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금융인증서 발급의 구체적인 단계를 안내합니다.
3.1. 1단계: MG더뱅킹 앱 접속 및 인증센터 진입
MG더뱅킹 앱을 실행하고, ‘인증센터’를 찾아 들어갑니다.
- 앱 실행: 스마트폰에서 ‘MG더뱅킹’ 앱을 실행합니다.
- 전체 메뉴 이동: 앱 화면 오른쪽 상단 또는 하단에 있는 ‘전체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 인증센터 선택: 메뉴 목록 중에서 ‘인증/보안’ 또는 ‘인증센터’ 메뉴를 찾아 선택합니다.
-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선택: ‘인증센터’ 화면 내에서 ‘금융인증서’ 항목을 찾고, ‘발급/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기존 공동인증서와 구별하여 정확히 ‘금융인증서’ 메뉴를 눌러야 합니다.)
3.2. 2단계: 본인 확인 및 클라우드 연결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한 후,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 약관 동의: 금융인증서 서비스 이용 약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등에 ‘전체 동의’를 체크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이용자 정보 입력:
- 이용자 ID: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에 가입할 때 설정한 이용자 ID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 주민등록번호/사업자번호: 본인(또는 사업자)의 주민등록번호 13자리(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 출금 계좌 및 비밀번호 입력: 인증서 발급 수수료 인출 및 본인 확인을 위해 새마을금고 출금 계좌번호와 해당 계좌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금융인증서는 대부분 무료로 제공됩니다. 유료인 범용 인증서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보안 매체 정보 입력: 인터넷뱅킹 가입 시 발급받은 보안카드의 지정된 번호 2자리, 또는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의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본인 확인을 최종적으로 완료합니다.
- 클라우드 연결 비밀번호 설정: 금융인증서가 저장될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접속하기 위한 6자리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이 비밀번호는 앞으로 금융인증서 로그인 시 계속 사용하게 되므로, 기억하기 쉽지만 타인이 유추하기 어려운 번호로 설정해야 합니다.
3.3. 3단계: SMS 인증 및 인증서 발급 완료
마지막 확인 절차를 거쳐 발급을 마무리합니다.
- SMS 인증: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발송된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를 앱 화면에 입력합니다. 이 과정은 금융인증서를 안전하게 클라우드에 연결하고 본인임을 재확인하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 발급 완료: 모든 절차를 완료하면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제부터 MG더뱅킹 앱을 포함하여 금융인증서를 지원하는 모든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 웹/앱에서 복잡한 공동인증서 대신, 6자리 비밀번호와 클라우드 기반의 금융인증서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로그인 및 금융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4. 금융인증서의 장점 및 활용 범위
안전성과 편의성을 모두 갖춘 미래형 인증 수단
금융인증서의 발급 과정이 간단할 뿐만 아니라, 실제 이용할 때의 장점은 더욱 큽니다.
- 높은 안전성: 인증서가 사용자 기기가 아닌, 해킹이 불가능한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서버에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기기 분실이나 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한 인증서 유출 위험이 현저히 낮습니다.
- 간편한 사용: 6자리 비밀번호로 3초 만에 로그인이 가능하며, 인증서를 다른 기기로 복사할 필요 없이 PC, 모바일 등 모든 환경에서 즉시 이용 가능합니다.
- 광범위한 호환성: 새마을금고뿐만 아니라 금융인증서를 지원하는 모든 은행, 증권사, 보험사, 공공기관(홈택스, 정부24 등)에서 공동인증서 대신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5. 자주 묻는 질문 (FAQ)
Q1.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으면 기존 공동인증서는 어떻게 되나요?
A. 금융인증서는 공동인증서와 별개의 서비스입니다. 금융인증서를 발급받더라도 기존에 사용하던 공동인증서는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금융인증서의 편리성 때문에 대부분의 고객이 금융인증서를 주 인증 수단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Q2. 금융인증서도 유효기간이 있나요?
A. 네,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 1년인 공동인증서보다 훨씬 길어 갱신에 대한 부담이 줄어듭니다. 만료일 30일 전부터 MG더뱅킹 앱이나 인터넷뱅킹을 통해 갱신할 수 있습니다. 갱신 절차 역시 발급만큼 간단합니다.
Q3. 다른 은행에서 발급받은 금융인증서를 새마을금고에서도 쓸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통합 관리하는 클라우드 기반 인증서이므로, 다른 은행에서 발급받았더라도 새마을금고 MG더뱅킹 앱에서 ‘타기관 금융인증서 등록’ 절차를 거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미 발급받은 인증서를 또다시 발급받을 필요 없이 등록만 하면 되므로 더욱 간편합니다.